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최근 본 상품

이전 제품

  • ##name##
  • ##name##

다음 제품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작물알림

작물알림

 

게시판 상세
제목 [아이스팩 여기버려주세요] 아이스팩 수거마감 안내
작성자 논밭상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7-20 18:01:0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008

아이스팩 여기 버려주세요 수거 마감 안내
7월 31일(금)부로 ‘아이스팩 여기 버려주세요’ 아이스팩 수거 마감합니다.  

1차 참여자들께서는 논밭상점×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으로 보내기 위해 모으시던 것을 중단 또는 채우던 박스를 마저 채운 후 31일까지 수거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감사하게도 1차 참여 신청자 외에도 많은 분들이 자비로 아이스팩을 보내주셨습니다. 이 분들 또한 아이스팩 발송은 7월 31일까지입니다. 고맙습니다. 

‘한 번 쓰고 버려지는 아이스팩을 모아서 재사용 해보자’는 취지로 지난 4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아이스팩 재사용 캠페인>이 여러 분들의 관심과 참여 속에 다양한 성과들을 도출해내고 있습니다.

애초 캠페인을 기획할 때는 누가 얼마나 어떻게 참여할지,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질지 가늠하기 어려웠습니다. 아이스팩을 모은다는 안내가 나간 지 하루 만에 전국 각지에서 300명 넘는 분들이 폭발적으로 반응해주셨고 1차 마감을 해야만 했습니다. 우리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참여한다는 데서 큰 기쁨과 고마움, 든든함을 느꼈습니다. 과연 우리가 해낼 수 있을까 살짝 부담이 되기도 했지만, 지금 모아지는 것이 아이스팩만이 아니라 순수한 사회적 요구라는 생각에, 어떻게 하면 이 요구를 조금이라도 해소할 수 있을까 궁리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행히도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이 꾸준히 참여해 작업을 함께 하고 아이스팩을 재사용하겠다는 지역 수요처가 생겨나고 있어 활동은 안정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내 돈으로라도 아이스팩을 보내고 싶다’는 분들이 많아 2차 신청도 생각해보았으나, 민간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되는 캠페인의 특성상 2차 신청을 받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현재 논밭상점의 농가주택 마당에서 아이스팩 수거와, 세척·건조·소독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지금 수준이라면 나름 재밌게 또 적정하게 이런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겠지만, 이 이상이 되면 아이스팩이 적체되고 물량에 대한 압박으로 지금처럼 아이스팩을 하나하나 꼼꼼히 살피는 정성을 쏟기는 어려워질 것 같습니다.

우리는 말 그대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쯤 되면 예상치 못한 지금의 요구들을 우리가 다 책임지고 끙끙대는 것이 아니라 어디든 반영되고 이런 활동이 지속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이 정도라면 환경연합과 논밭상점에 연결된 사람들만이 아니라 더 많은 사람들이 느끼고 실천할 수 있는 공적인 지원체계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가령 시군에서 수거체계를 만들고 지역의 자원봉사센터에서 시설을 갖추고 활동을 할 수도 있겠죠. 아이스팩을 수거하고 재사용하게 하는 일도 요즘 떠오르는 그린뉴딜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일자리도 만들고 재사용하는 농가나 단체에 인센티브도 줄 수 있어요.

우리는 이미 수거된 아이스팩과 7월 말까지 보내주시는 아이스팩까지 잘 재사용되게끔 하고 그와 동시에 보내주시지 못하는 분들의 안타까움, 다 수용할 수 없는 저희의 미안함과 책임감을 사회적 담론으로 녹여내 정책으로 제안하고 제2의 캠페인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개인의 참여와 노력을 넘어 사회가 함께 바뀌는 방법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아이스팩을 재사용하는 일에 마음 모아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우리가 진짜 모으고 싶었던 것은 아이스팩과 더불어 이렇게 연결된 마음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지구와의 연결, 생산자와 소비자의 연결, 모으는 사람과 쓰는 사람의 연결. 충분히 차고 넘치도록 모아진 마음들이 더 큰 사회변화의 에너지가 되길 바랍니다.  

진행경과 
3월- 논밭상점×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캠페인 기획
4월 7일- 아이스팩 여기 버려주세요 신청 접수 시작
4월 8일- 참여자 1차 마감 (약 400명)
4월 16일- 참여자에게 아이스팩 여기 버려주세요 홍보물 우편발송
4월 21일- 아이스팩 택배 수거 시작
5월 6일- 아이스팩 수거 세척 소독 활동 준비
5월 13일~ 현재 아이스팩 세척 소독 공유 활동
7월 17일- 아이스팩 여기 버려주세요 중간 평가 회의

아이스팩 재사용처 
광천토굴전통식품/ 논밭상점/ 대한적십자봉사회 홍성군지부 홍동봉사회/ 예산지역환경교육센터/ 콩살림/ 평촌요구르트/ 홍성농협 하나로마트 정육부/ 홍동농협 하나로마트 정육부

아이스팩을 수거해 보내는 참여자가 총 400여 명 있었다는 것은, 아이스팩을 모으는 400개의 크고 작은 프로젝트가 곳곳에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이스팩 수거를 마감하는 시간, 논밭상점×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은 400개의 프로젝트가 궁금해졌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이 프로젝트는 어떤 의미였나요? 우리는 앞으로 어떤 작은 행동을 함께 할 수 있을까요?

온라인 www.nonbaat.com
인스타그램 @nonbaat
메일 nonbaat@gmail.com
공식폰 010-8458-6211 논밭상점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